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남들은 모르는 똑똑한 마스크 고르는 법. 꼭 확인하세요!

생활

by sha-sha 2020. 2. 17. 12:00

본문

우한 폐렴에 각종 질병, 그리고 날이 풀리면서 걱정되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까지..

눈, 호흡기, 피부뿐만이 아니라 뇌와 심장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 외출 시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를 사려고 하면 종류가 많아 무엇을 사야 할지 고민이잖아요? 온라인으로 구매할 때는 특히나 마스크가 괜찮은 것인지 의심이 갈 때가 많아요. 보건용 마스크로 오인하게 하는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적발되고 있어, 제가 사려는 제품은 문제없는 마스크인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초미세먼지와 같은 눈에 보이지 않은 것들을 걸러주려면 꼭 효과적인 마스크를 착용하셔야 합니다.

 

 

미세먼지로 보이지 않는 롯데타워

 

먼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제품인지 확인해야해요.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함께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와 같이 KF + 숫자가 쓰인 마스크를 권장합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일반 면 마스크와 달리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이 있어서 의약외품 허가를 받은 제품이어야 합니다.

 

 

마스크 비교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국내 식품의약처가 인증하는 입자 차단 성능을 말하며 KF99는 99%, KF80은 80% 이상 걸러준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고 수치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에요. 그만큼 미세먼지를 차단해주지만 숨쉬기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노인들이나 유아들에게는 너무 높은 차단지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황사나 미세먼지의 나쁨 단계에 따라, 그리고 개인 호흡량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마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보건복지부에서는 메르스, 신종플루 등 질병으로 인한 방역을 목적으로 한다면 KF94 이상, 황사나 미세먼지 방지 목적에는 KF80 이상인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는 시중에 특대, 대, 중, 소 사이즈로 보통 나오는데 꼭 본인의 얼굴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착용해 얼굴에 최대한 밀착되어야 합니다. 또 코 지지대가 있는 부분이 위부분이므로 이 부분을 잘 모양을 잡아서 최대한 밀착시켜서 유해물질을 막아야 합니다.

 

 

 

 

이런 마스크는 면 마스크가 아니기 때문에 세탁 시, 특수 필터의 기능을 유지하기 어려우므로 세탁하지 말고 버려야 합니다. 최대 하루 정도 착용 후에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어 있어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착용 후에는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최근에 광고하는 콧속으로 넣는 코마스크는 의약외품이 아니고 황사나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 보호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또한 휴지나 손수건을 덧대서 마스크를 착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먼지의 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지므로 그냥 얼굴에 맞는 사이즈로 밀착해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려는 마스크가 허가받은 것인지 알고 싶을 때는 식품의약품 안전처 의약품 민원 홈페이지에서 검색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비싸게 산 마스크가 전혀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꼭 올바른 소비로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